(작성 : 민선님)

 

지난 4월 마을회의에서 동네 현안인 쓰레기 문제를 해결해보기 위한 의지가 모였었지요. 분리 배출이 잘 되지 않으면서 쓰레기가 치워지지 않고, 쌓이는 문제가 있어 분리수거함을 설치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분리수거함을 설치할 장소로는 옛날 목공소 자리 맞은편 193-12번지 앞과, 분수대 앞 쉼터 옆인 302-7번지 건너편이 제안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옛 목공소 자리 맞은편, 쓰레기를 집앞에 배출하게 하면서 잘 가져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이쪽으로 쓰레기들이 많이 쌓이고 있습니다. 외관상도 그렇고, 위생적으로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면 좋겠다는 바람을 얘기하셨어요~)

 

1.jpg

 


 

우리 동네에 어울리면서도 효과적인 분리수거함을 어떻게 만들면 좋을지,  대안개발연구모임에서 준비한 2가지 디자인에 대한 논의를 같이 했습니다. 미정씨가 이미지로 만들어온 디자인에 대해 설명해주시는 모습~

 

2.jpg

 

3.jpg

 

4.jpg

 

5.jpg


 

 

사방면이 막혀있으면 그쪽으로 다시 쓰레기가 쌓인다, 보일 수 있게 틔워야 한다, 디자인에 대한 세세한 이야기가 오갔습니다. 

 

6.jpg


 

 

디자인에 대한 의견을 모으기 위해 맘에 드는 디자인 스티커 설문을 해보았어요. 측면이 밝은, 그래서 전체적으로 밝고 공기가 잘 통하는 디자인으로 의견이 모였습니다. 

 

7.jpg

 

모인 의견들을 반영한 디자인을 다시 하고 이후에 확정짓기로 했습니다. 이어서, 쓰레기 문제 없는 깨끗한 장수마을을 만들기 위해 함께 지켜야 할 주민 약속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종량제 봉투를 확실하게 사용해야 한다, 음식물 쓰레기를 버릴 때는 물기를 꼭 빼서 버려야 한다, 재활용 쓰레기는 집에서부터 잘 분리하여 배출해야 한다, 폐기물 쓰레기는 꼭 사전에 신고하여 배출해야 한다... 많은 제안들이 이어졌어요. 

 

8.jpg

 

 

다 지키는 것이 좋지만, 우선적으로 중요한 3가지를 꼽아서 캠페인을 해보자는 것. 그래서 이것 역시도 의견을 모으는 스티커 설문을 했지요. 사진교실 친구들이 많이 빠져 대신 골목디자인교실에 참여하여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 과정을 사진으로 찍은 소희 친구도 스티커 설문에 참여했어요. 오늘 모임에는 참여한 분들이 많지 않아서 이후 마을잔치 등의 자리에서 더 의견을 모아보려고 합니다.

 

9.jpg


 

 

분리수거함을 어떻게 구분하면 좋을지도 의견이 다양하게 나왔어요. 이것 역시도 좀 더 주민의견을 모아보기로 했습니다. 동네에서 폐지 모으시는 분들도 많으시기에, 이분들과도 사전에 이야기를 충분히 잘 나눠야 하고, 향후 분리수거함 관리 등에 필요한 것도 논의해야 하고... 깨끗한 장수마을을 만들기 위해, 그리고 그 과정에 주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어떤 방법들이 있을지 머리를 더 맞대야겠지요~ 이후 골목디자인 교실에는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길 기대하면서!!!